스틱의 사용법 How to use poles
Untied status. Note how buckled with strap Note the buckle sewn fixed on twisted strap

스틱의 사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틱에 달려 있는 끈(strap)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1. 스트랩의 루프(loop)에 손목까지 손을 넣습니다. 2. 스트랩의 2 가닥을 손잡이와 함께 잡습니다. 3. 스틱의 손잡이는 손에서 빠져 나가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잡습니다. 이 것이 전부입니다. 스트랩을 잡는 방법은 이 것 이외에는 없습니다. 여기에는 개성이고 뭐고가 없이 절대적입니다. 일단 제대로 스트랩을 잡으면 나머지는 저절로 익숙해집니다. 이렇게 잡는 방법은 산을 오를 때나 내려 올 때나 평지를 걸을 때나 오직 이 한 방법 이외에는 없기에 절대적이라 하는 것입니다. 스틱은 반드시 양손에 같이 들어야 합니다. 한 개의 스틱만을 사용하는 사람은 제대로 사용할 줄 모르기 때문에 하나만 드는 것입니다.

산에 가보면 몇년을 산행을 한 사람들도 제대로 스트랩을 잡지 않는다는 데 놀랍니다. 블로그나 카페를 운영하는 자칭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사용법을 써 놓았지만 제대로 쓴 경우 또한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대로 알려 주려 하면 스스로 잘 안다고 생각하여 들으려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옳지 않게 써 놓은 것을 읽고 그것이 옳다고 남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습니다. 바르게 스틱을 사용하는 사람은 스틱을 든 전체의 10% 미만입니다.

 

intrudeintoloop readyforgripstraps readytogrip

또 중요한 점은 높은 곳을 오를 때나 낮은 곳을 내려 갈 때 혹은 평지를 걸을 때 스틱을 바닥에 꼽고 스트랩에 매어달리는 것과 같은 자세로 체중을 실는 겁니다. 오를 때는 높은 곳에 나무나 말뚝에 매어 놓은 스트랩을 당기면서 오르는 것과 같이 스틱을 위 쪽에 꼽고 손바닥의 손목 부분에 체중을 실어 당깁니다. 낮은 곳으로 내려갈 때도 나무나 말뚝에 매어 놓은 스트랩에 매어달리듯 체중을 손바닥의 손목 쪽에 실으면서 체중이 다리에 실리는 것을 손바닥의 손목 쪽에 실어 체중을 나누는 것입니다. 낮은 곳에 발을 디딜 때에도 낮은 곳의 나무나 말뚝에 달려 있는 스트랩을 손으로 잡고 팔로 체중을 싣듯이 하여 체중을 다리와 나누는 것입니다.

산행을 할 때는 오르면서도 낮은 곳을 디디게 될 때가 많고 또한 하산할 때도 오르막도 있습니다. 오를 때는 스틱을 자기 몸보다 좀 높은 곳에 꼽고 스트랩을 당기면서 다리로 가는 체중을 팔로 나누는 것입니다. 낮은 곳을 디딜 때는 몸보다 좀 낮은 곳에 스틱을 꼽고 스트랩에 팔힘으로 다리로 가는 체중을 나누는 것입니다. 평지를 걸을 때도 다리로 차면서 걷는 것을 팔로 손잡이를 통하여 체중의 반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잡이의 모양이 어떻던 사용하는 데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실제로 중요한 것은 스트랩이기 때문입니다.

readytogrip2 upperwrist2

스틱은 마디가 3 마디인 것과 4 마디인 것이 있습니다. 마디가 많으면 사용하지 않을 때는 길이가 짧아서 가지고 다니기 좋지만 사용할 때는 마디 수가 적은 것이 유리한 것 같습니다. 스틱 마디의 길이로 자기에게 적당한 높이로 조정합니다. 스틱은 위는 굵고 끝은 가늡니다. 굵은 쪽의 스틱은 최대한 길게 하고 끝의 가는 쪽의 길이를 조정하여 자기 키에 맞춥니다. 보통 서서 팔꿈치 까지의 높이입니다만 사용하면서 자기에 맞는 길이를 알게 됩니다. 길이는 습관적으로 스틱을 어느 위치에 꼽는가 하는 데 따라 적당한 높이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스틱을 어느 곳에 위치할 것인가도 달라집니다. 오를 때는 몸의 위치보다 높은 곳에 위치하여 매어달리듯 하는 것이고 내려갈 때는 자기 몸보다 낮은 곳에 스틱을 위치시킴으로 오를 때 보다는 스틱이 긴 것이 더 유리할 것이지만 오를 때에 내려올 때도 있고 내려 올 때도 오를 때가 있는 것인데 그럴 때마다 스틱의 길이를 조정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어떻던 스트랩만 제대로 잡을 수 있다면 이 런 것은 저절로 알게 되어 있습니다.

마디를 고정하는 방법은 돌려서 마디를 고정하는 경우 너무 헐겁게 하지 말고 겨우 빠지는 정도에서 빼어 한 쪽을 약간 기울게 하여 마찰을 주면 고정되기 시작합니다. 중요한 것은 확실하고 단단하게 고정하지 않아서 사용 중에 빠지면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음으로 손 힘이 충분하지 않은 사람은 주위의 강한 사람에게 의뢰하여 확실하게 마디를 고정해야 합니다.

gripstrapsandhandle

 

샤프트는 반드시 7075듀랄류민 소재의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중국제를 구입할 경우 특히 이 소재를 확인하지 않고 소재가 글래스파이버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중에 부러지는 경우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저희 것은 확실하게 듀랄류민7075 소재의 샤프트임으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지렛대용도로 사용하면 부러질 수 있습니다.

끝의 메탈팁(metal tip)은 텅스텐으로 된 것이어서 유리나 바위에도 달라 붙지만 스틱이 닿은 곳은 항상 수평인 곳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메탈팁이 마모되면 미련 없이 바꿔끼워야 합니다. 스틱을 구입할 때 10개 정도 팁만 더 구입할 것을 권합니다. 마모되어 미끄럽다고 느끼면 주저없이 새것으로 갈아 줄 것을 권합니다.

메탈팁은 예리하여 안전 사고가 잦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항상 메탈팁의 캡을 쒸워야 합니다. 또한 스틱만을 넣는 케이스을 사용하고 예리한 끝에 캡을 씌워 게이스의 아래로 향하도록 합니다.

가능하면 메이커가 분명한 AS가 되는 곳에서 구입하여 마모가 심한 메탈팁이나 조인트가 훼손되면 부품을 공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Bannericon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