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스틱의 이해 Hiking, Trekking, Walking Poles_Alpenstock
 

연결잠금원리

시멘트 벽 구멍에 못을 돌려서 고정하는 방법과 같은 원리로 연결 잠금이 빠르고 견고하게 고정됩니다. 그러나 스틱을 양 쪽에서 당기는 힘을 견디지는 못합니다.

[큰 그림]

[큰 그림]

[큰 그림]

      [큰 그림]

 


등산 스틱, 등산 지팡이, 트레킹 폴

3단계 충격흡수 시스템
1. 높이를 조정하고 연결 부위를 우측으로 끝까지 돌려 고정하면 가장 부드럽게 충격을 흡수하는 상태.
2. 왼쪽으로 조금 돌리면 충격 흡수 강도를 높이지만 완충 거리는 짧아진다.

실제로 이런 설명이 필요 없다. 사용해 보면 금방 알 수 있고 쉽고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다.

그림의 위 부분은 연결에서 밑의 대가 윗대에 들어가서 대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밑의  스프링 위 부분이 벌어지면서  고정되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헐거워지면서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다. 너무 헐거워지면 헛돌면서 고정이 안 될 수 있음으로 이 경우 손으로 위 부분을 좀 벌려서 윗 대에 끼우고 윗 대의 속에 약간의 마찰이 있으면 밑의 대를 돌림으로 그림의 윗 부분이 확장되면서 고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기름으로 닦아내거나 하여 내부에 기름기가 남아 있으면 미끄러워 대를 고정하지 못한다.

돌려서 상부를 키워 고정하는 시스템을 마치 레키Leki에서 개발한 것처럼 super lock system이라고 학문적인 용어처럼 말하고 등산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이 용어를 인정된 일반 용어처럼 비판 없이 말하는 것은 좀 웃기는 일이다.

 

중국의 스틱 생산공장을 돌아다니면서 느낀 것은 모든 제품이 레키 것을 복제하느라 정신이 없다는 것이다. 모두 레키 것을 만들어 준다고 한다. 그 말의 진위를 알 수 없다. 그러나 캐릴라잇 스틱은 레키 것들과 기능상 차이를 모르겠다는 것이다. 샤프트의 굵기, 스틱의 중량까지도 비슷하다. 샤프트의 재료는 모두 알루미넘과 구리, 타이타늄 등의 합금인 7075(두랄루민)을 사용합니다.

부러트려 본적이 없어서 강도나 인장력에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실제로는 모른다. 듀랄류민 7075는 인장력이나 전단력에서 현재까지 스틱의 소재로 가장 우수하고 캐릴라잇의 스틱 샤프트는 모두 이 소재를 사용합니다.

지팡이가 땅과 닿는 부분의 촉은 모두 탄소와 텅스텐 합금으로 만들어져 유리에서도 잘 미끄러지지 않고 레키 것과 차이를 알 수 없다. 메탈 팁은 마모되면 새것으로 바꿔야 합니다. 스틱을 구입할 때 10개 정도 스페어로 같이 구입하여 바위에 미끄러짐이 느껴지면 지체없이 새것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시내 아스팔트 등 포장 도로 위에서 사용할 때와 운반 할 때 예리한 촉을 감싸는 팁 커버 등 부품들도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고 값은 저렴합니다. 고무로 된 팁 커버는 그 자체가 탄력이 있어서 충격을 약간은 흡수할 수 있다. 모든 사이트에서 충격흡수에 대한 용어로 사용하는 SAS(Soft Antishock System)라는 말도 캐릴라잇은 비판적이다.

충격을 흡수하는 것 (Shock Absorb System) 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모든 용어 들이 독일에서 나와 영어에 정통하지 못하여 생긴 문제일 듯 싶다. 이는 Anti-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생긴 것 같다. 용어야 어떻든 캐릴라잇 브랜드의 스틱의  충격흡수 기능은 레키 제품보다 못하지 않습니다.

유명 브랜드 제품이 적어도 그렇지 않은 것보다 안전할 것입니다. 캐릴라잇 브랜드 스틱은 중국에서 만듭니다. 그러나 품질 관리는 캐릴라잇이 합니다. 품질 보증 또한 캐릴라잇이 합니다. 캐릴라잇 스틱을 주문하시려면 위 링크에서 등산스틱 by CariLite 를 클릭하시어 캐릴라잇 스틱을 접속하십시오. 스틱을 구입하기 전 후에 반드시 스틱사용법 을 숙지하십시오. 저희는 스틱사용법을 숙지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스틱을 팔지 않습니다.

Bannericon위로